시흥시치매안심센터,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위한 ‘기억 반죽 치유 베이킹’ 운영
2025.12.17 10:32:44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2월 12일, 북부치매안심센터에서 관내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정서적 안정과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억 반죽 치유 베이킹’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12월 9일과 12일, 총 2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관내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14명이 참여했다.
경도인지장애는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기억력과 주의력 저하가 나타나는 치매 전 단계로, 꾸준한 인지 자극과 생활 속 관리가 치매 진행을 늦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시흥시보건소는 베이킹 과정을 통해 손작업과 순서 기억, 집중력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 어르신들이 즐겁게 인지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참여 어르신들은 반죽을 만들고 빵을 직접 굽는 체험을 통해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꼈으며, “직접 만들어 먹으니 더 뿌듯하다”, “활동이 즐겁고 유익하다”라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형정 시흥시보건소장은 “경도인지장애는 관리가 매우 중요한 단계인 만큼, 어르신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인지ㆍ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보건소는 앞으로도 취미 기반 활동, 운동 프로그램, 인지 강화 교육 등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담당 부서 : 건강돌봄과 치매관리팀 (031-310-6061, 6064)
심수연 기자 bkshim2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