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성청소년문화의집, 초등생 대상 매체 이해력 교육
2025.12.17 10:32:44
시흥시청소년재단 연성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11월 22일부터 12월 13일까지 4주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체 이해력(미디어리터러시, 사실 체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받은 과정으로, 청소년들이 올바른 미디어 사용법을 배우고 수많은 디지털 정보 속에서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정확한 정보를 구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프로그램은 ▲1회기 매체 이해력이란 무엇인가 ▲2회기 일상생활 속 가짜뉴스 ▲3회기 미디어 장비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 ▲4회기 올바른 미디어 활용 규칙 제작 등 총 4회기로 진행됐다.
특히 청소년들이 매체 이해력 개념을 이해하고 일상 속 가짜뉴스를 판별해 보는 활동과 미디어 장비를 활용한 라이브 방송체험으로 가짜뉴스의 심각성과 올바른 정보 이용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여러 가짜뉴스 사례를 보며 가짜뉴스를 어떻게 판별하는지 알게 됐다”라며 “다양한 미디어 장비로 직접 가짜뉴스 사례를 들어 라이브 방송을 해보니 체험은 재미있었으나 가짜뉴스가 이렇게 쉽게 퍼질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라고 말했다.
연성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바로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건강한 미디어 시민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연성청소년문화의집 누리소통망(누리집ㆍ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담당 부서 : 청년청소년과 청소년활동팀 (031-310-3481, 3484)
심수연 기자 bkshim2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