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외국인 아동 초등학교 취학ㆍ예방접종 안내문 배부
2025.12.24 10:27:55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2026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대상 외국인 아동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16개국 언어로 번역한 취학 안내문을 배부했다.
시는 지난 12월 18일 내년도 초등학교 입학 대상 외국인 아동 16개국 452명을 대상으로 ‘취학 및 예방접종 안내문’을 발송했으며, 언어 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보호자를 위해 다국어 상담과 통역 지원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번 안내는 외국인 아동의 교육권과 건강권을 동시에 보장하려는 조치로, 취학 안내문에는 배정학교와 예비 소집일 등 주요 정보를 포함해 보호자가 학교 방문 시기와 입학 절차를 더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입학 준비 전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우리 아이 초등학교 입학 안내 가이드(큐알코드)’를 추가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함께 배부된 예방접종 안내문에는 초등학교 입학 전 반드시 이행해야 할 국가 필수예방접종 사항을 구체적으로 담아, 입학 준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선을 최소화했다.
모든 안내문은 한국어를 포함해 16개국 언어로 번역ㆍ제공됐다. 시는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와 시흥시가족센터와 협업해 ‘다-가치 에듀콜’ 등 다국어 통역 서비스와 현장 상담을 연계함으로써 외국인 보호자가 언어 장벽 없이 입학 절차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시흥시는 다-가치유스센터 운영을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의 공교육 진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육ㆍ복지ㆍ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주배경 아동과 가족을 위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담당 부서 : 외국인주민과 외국인주민정책팀 (031-310-3007, 3009)
심수연 기자 bkshim2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