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환경감시원 3기 결산간담회…시민 참여형 환경감시 체계 강화 다짐
2025.12.23 14:08:50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2월 18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흥시 명예환경감시원 3기 결산간담회를 열고, 지난 2년간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명예환경감시원 3기 임기 종료를 맞아 2024년부터 2025년까지의 주요 활동 실적을 돌아보고, 현장에서 제기된 건의 사항과 개선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명예환경감시원과 시흥시 환경국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명예환경감시원들은 그동안 환경오염 행위 감시와 계도 활동을 통해 행정의 손길이 미치기 어려운 현장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살피며 시흥시 환경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간담회에서는 그간의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활동 과정에서 느낀 보람과 함께 운영상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진행됐다. 또한, 시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명예환경감시원 4기 신규 위촉 및 재위촉 계획을 안내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시민 참여형 환경감시 체계를 구축해 나갈 뜻을 밝혔다.
정철주 명예환경감시원 회장은 “명예환경감시원 활동은 우리 지역 환경을 스스로 지킨다는 시민의 책임과 자부심에서 출발한다”라며 “앞으로도 행정과 긴밀히 협력해 시흥의 환경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순필 환경국장은 “명예환경감시원의 활동은 감시를 넘어 시민의 눈높이에서 환경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행정이 미처 살피지 못한 부분을 보완해 주는 소중한 역할”이라며 “명예환경감시원이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며 활동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담당 부서 : 환경정책과 환경정책팀 (031-310-5971, 5972)
심수연 기자 bkshim2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