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호민관은 시 정부의 동반자” 시흥시 시민호민관, 열린회의서 운영 방향 공유
2025.12.26 16:37:35
시흥시시민호민관은 12월 24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개최된 ‘열린회의’에 참석해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한 시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제6대 시민호민관의 역할과 운영 방향을 설명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박명기 시민호민관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만, 시민의 권익을 지키고 시정의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는 일에 함께할 수 있어 뜻깊다”라며 “공정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행정과 시민 사이의 소통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갈등 조정과 행정 불편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시민호민관은 “호민관실을 찾는 시민과 공직자 누구도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 것을 운영 기조로 삼겠다”라며 “시민호민관의 고객은 시민뿐 아니라 시 정부도 포함되는 만큼 시정의 동반자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간부 공무원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시흥시 시민호민관은 ‘시흥시 시민호민관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기구로, 위법ㆍ부당한 행정으로부터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민이 제기하는 고충 민원 조사와 제도 개선 의견 제시 등을 통해 행정과 시민 사이의 신뢰를 강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박명기 시민호민관은 앞으로 시흥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내부 홍보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외부 홍보에도 적극 임할 계획이다. 또한, 고충 민원 상담과 함께 시흥시 무료 법률 상담을 통해 시민들께 한 걸음 더 가까이 찾아갈 예정이다.
담당 부서 : 시민고충담당관 호민관지원팀 (031-310-2047, 2048)
심수연 기자 bkshim21@naver.com





